KB국민은행, 대한의보금자리 2호 헌정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 대한의보금자리 2호 헌정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대한의 보금자리’ 2호 주택을 헌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대한의 보금자리’는 노후 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2호 주택은 전라남도 목포시에 위치한 고(故) 이정오 애국지사 외손녀의 주택을 리모델링해 헌정했다.

이정오 애국지사는 1929년 전라남도 광주농업고등학교 재학 중 ‘광주 학생 항일운동’에 참여하다 체포되어 옥살이하였다. 통학 열차 안에서 일본 학생의 조선 여학생 희롱 사건을 계기로 시작한 ‘광주 학생 항일운동’은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3·1운동, 6·10만세운동과 함께 우리나라 3대 독립운동으로 불린다.

이번 ‘대한의 보금자리’ 대상 주택은 방범과 단열에 취약한 노후주택으로 지붕 개보수, 단열 시공, 내벽 보수 등 주택 전체에 대한 대대적인 공사를 통해 따뜻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뒤늦게 공부를 시작해 향후 부모를 잃은 아이들의 엄마 역할을 대신하고 싶다는 이정오 애국지사 후손은 새롭게 변신한 주택을 보며 ‘마치 외할아버지께 큰 선물을 받은 것 같아 새로운 출발을 할 용기가 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故) 탁영의 애국지사의 1호 주택에 이어 두번째 대한의 보금자리를 헌정하게 되어 기쁘다”며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보다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꿈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의 보금자리’ 2호 주택의 리모델링 과정을 담은 영상은 KB국민은행 유튜브 공식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