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온라인 수업 편의성 향상 및 학습 데이터 확보해 AI 기술력 강화
아날로그 필기기법 디지털화로 교육 DX 실현 및 에듀테크 분야 선도

KT, 네오랩컨버전스와 에듀테크(Edutech) 인공지능(AI)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KT 제공)
KT, 네오랩컨버전스와 에듀테크(Edutech) 인공지능(AI)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KT 제공)

KT(대표이사 구현모)가 네오랩컨버전스(대표이사 이상규)와 에듀테크(Edutech) 인공지능(AI) 기술 연구에 협력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듀테크는 빅데이터, AI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한다.

KT와 네오랩컨버전스는 에듀테크 AI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스마트펜으로 수집한 필기 데이터를 이용해 교육에 필요한 AI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스마트펜의 UX 편의성도 높이기로 했다.

양사는 스마트펜으로 동작하는 모든 활동을 수집하고, 특히 ▲필기 분량과 특정 구간에서의 필기 기록에 따른 학습 참여도 ▲필체의 흘림 정도에 따른 수업 집중도 ▲문제 풀이 소요 시간에 따른 과제 이해도 등의 학습 정보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AI 연구에 활용한다.

이를 통해 에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개발하는 동시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혼합형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스마트펜을 활용한 교육용 AI 기술의 초기 개발을 진행 중이며, 올해 KT가 출시할 교육 서비스에 해당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한다.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 김봉기 상무는 “네오랩컨버전스와의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스마트펜을 활용한 원격수업과 고객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라며 “계속해서 아날로그 필기 데이터를 디지털화해 AI 학습 데이터로 활용하는 등 KT가 에듀테크 분야에서 관련 기술을 선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