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들이 최근 거래의 복잡성, 거래 위험의 증가, 다양한 규제의 등장 등 이전과는 분명히 다른 거래 환경에 놓여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이런 복잡해진 거래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 적용이 절실한 시점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사이베이스는 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금융시장은 다양한 위험에 직면해 있고, 새로운 투자기법의 등장으로 이를 위한 정확한 분석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사이베이스의 김태영 사장(하단사진)은 금융시장이 직면한 위험성을, 미국을 실제 사례로 들어 상세히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현재 미국 기준으로 금융 시장이 미국 전체 GDP의 16~17%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 유럽의 기준으로 자본시장이 전체 금융 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2007년 Q4 에서 2008년 Q1사이의 각 금융 기관의 대손상각액이 600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특히 작년 미국 서브프라임 영향으로 금융위기관리에 대한 강한 경각심을 기업들에 제공, 금융 기관이 자본 사장에서의 거래에 있어, 위험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거래 기술은 시의적절하거나,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의 위험 관리 시스템은 이러한 수준의 관리를 위해 설계돼 있지 않은 현실이다.

김태영 사장은 “국내 금융 환경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며, 이와 같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자본 시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현이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어 “자금 관리의 변화가 초기 시점의 구매 측에서 보다 위험(Risk)에 중점을 두도록 옮겨가고 있는 상황에 따라 위험 관리 시스템에 대한 성장률이 향후 3~5년 사이에 10%~1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사이베이스는 또 최근 파생상품 거래가 급증하고 있어 이를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사이베이스의 이재훈 이사는 이와 관련“자본 시장에 있어서 거래 환경 또한 옵션, 자산유동화증권, 증권화 차관 등의 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한 자본의 증권화 추세에 따라 알고리즘, 계량 분석 등과 같은 데이터 분석 지원 시스템 및 시뮬레이션 지원 시스템을 요구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지원하기 위한 장기간의 데이터 저장 및 분석 시스템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및 레규레이션(Regulation) 관련 부문도 크게 강화돼 이들 데이터에 대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관리 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사이베이스는 이 같은 금융거래의 위험 및 복잡성 증가, 각종 규제에 대안이 사이베이스의 ‘리얼타임 어네러틱스 플랫폼-트레이딩 에디션(RAP)’이라고 밝혔다.

3일 선보인 RAP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금융 자본 시장 트레이딩(거래) 분야에서 다양한 실시간 분석과 위험 관리를 위한 기반 인프라로서 활용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RAP는 시장에 대한 보다 신속하고 종합적인 통찰력을 통해서 리스크를 줄이면서 트레이드 및 포트폴리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장 분석 플랫폼이다.

이 제품은 시장에서 이미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분석DB인 ‘사이베이스 IQ’를 기반으로 한고 있는 RAP스토어(RAPStore)와, 트랜젝션 처리 DB인 ‘ASE’의 인-메모리 캐시(In-memory cache)를 기반으로 한 RAP캐시(RAPCache) 등이 핵심 구성요소이다.

또한 실시간 시장 데이터와 누적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 분석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시간으로 대용량의 시장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 글로벌 CEP(Complex Event Processing)엔진을 제공하는 ‘Aleri’, ‘Coral8’, ‘StreamBase’등과 같은 업체들과 같이 자본 거래 시장에서의 핵심적인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다.

한국사이베이스 제품 마케팅 담당자인 서원설 차장은 “RAP솔루션은 규모와 경험에서 부족한 국내 금융 산업의 자본 거래 시장 인프라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본 거래 시장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하나의 단일 인프라를 구성하여 지원함으로써, 금융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위험 관리 및 차세대 거래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사이베이스는 이날 발표한 RAP솔루션을 통해 향후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차세대 거래 지원 시스템에 구성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을 제공,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