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0-23 13:20 (토)
금천구, ‘2019 아주좋아 주민학교’ 운영

노익희의 노익희칼럼

BUK인재교육원 | 노익희 선임기자는 30여년간 신문편집과 취재활동을 해온 베테랑 기자로 정치, 경제, 교육, 사...

금천구, ‘2019 아주좋아 주민학교’ 운영
  • 노익희
  • 승인 2019.06.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공동체 학교' 2개 과정 운영
지난해 7월 ‘2018년 아.주.좋.아 주민학교’ 수료식에서 수료생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7월 ‘2018년 아.주.좋.아 주민학교’ 수료식에서 수료생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데일리그리드=노익희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아파트 관리 투명화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2019 아.주.좋.아! 주민학교’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아.주.좋.아’ 주민학교는 ‘아파트 주민리더와 함께하는 좋은 아파트 만들기’의 줄임 말로 ‘아파트관리 주민학교’, ‘찾아가는 공동체학교’ 2개 과정으로 운영한다.

이번 ‘아파트 관리 주민학교’ 과정은 ‘집합교육’과 ‘방문교육’으로 나뉜다.

 

‘집합교육’은 7월 10일부터 31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금천구청 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한다. 변호사, 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전문 강사진이 ‘아파트 관리비 회계’와 ‘층간소음 예방법’ 등 아파트 관리 전반에 대해 사례 위주로 강의한다. 총 4회 강의 중 3회 이상 참석한 주민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참여 신청은 7월 8일까지 선착순 접수하며, 아파트 관리에 관심 있는 주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금천구청 주택과로 전화로 신청하거나, 금천구청 홈페이지 ‘금천소식’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팩스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방문교육’은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한다. 주택관리강사가 직접 방문해 공동주택 단지별 현안에 대한 법률 자문과 질의응답 형태로 강의를 진행한다. 7월~11월 중 개별 공동주택 단지 방문요청에 따라 단지별 1회씩 운영한다.

또, ‘찾아가는 공동체 학교’는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신청한 공동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살기 좋은 공동주택 주거문화 정착을 위한 입주민 소통 교육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살기 좋은 공동주택 주거 문화 정착을 위해 ‘아주좋아 주민학교’는 물론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 ‘찾아가는 상담소’ 등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